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탄소년단 RM, 문화유산 친환활옷 보존에 1억 원 쾌척

카테고리 없음

by 임충휴갤러리공예공방 032)571 5757 2023. 9. 17. 10:54

본문

방탄소년단(BTS)의 RM(랩 몬스터)이 우리나라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1억 원을 기부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16일 한 매체 인터뷰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RM이 조선 왕실 여성들의 웨딩드레스 ‘활옷’의 보존 처리 작업에 기부금 1억 원을 쾌척했다고 밝혔다.

박물관 관계자는 “BTS의 RM이 기부한 금액으로 (활옷 보존 처리를)하게 됐다. 미국으로 돌아가기 전에 우리 국민한테 소개하는 게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 RM의 후원을 받아 보존 처리한 활옷 (서울=연합뉴스) 국립고궁박물관은 오는 15일부터 조선 시대 활옷과 관련 유물 총 110여 점을 한자리에 모은 특별전 ‘활옷 만개(滿開) - 조선 왕실 여성 혼례복’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활옷은 우리 고유 복식의 전통을 이은 긴 겉옷이다. 사진은 방탄소년단 RM의 후원을 받아 보존 처리한 활옷. 2023.9.13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미술관 제공.





우리 ‘문화재’에는 민족의 역사와 뿌리가 담겨있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도 있듯이 수천, 수백년을 이어져 내려온 문화재는 우리 후손들이 잘 가꾸고 보존해 나가야 할 소중한 유산이죠. 문화재는 어렵고 고루한 것이 아닙니다. 문화재에 얽힌 재밌는 이야기, 쉽고 친근하게 배울 수 있는 문화재 이야기를 전합니다.

아름다움과 공예미의 극치
800년 세월 머금은 고려의 빛 나전칠기 고려경함 돌아왔다

나전칠기는 자개로 무늬를 장식하고 칠을 한 공예품을 말하는데요. 목재, 옻칠, 자개, 금속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작게 오려낸 자개를 일일이 붙여 꽃과 잎의 문양을 장식합니다. 고도의 정교함과 복잡한 제작과정을 거쳐 완성되기 때문에 ‘공예 기술의 집약체’라고도 일컫죠. 12세기 고려에 사신으로 왔던 송나라의 서긍은 ‘고려도경’에 “나전 솜씨가 세밀하여 가히 귀하다”라고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문화유산 나전칠기 고려경함 임충휴갤러리
국무총리실나전벽화작업_임충휴명장옻칠나전과교수

인천시각예술공간선정 무료 임충휴갤러리나전칠기공방



문화유산  나전칠기 고려경함
임충휴갤러리자개공예공방 명장자개장 명품나전칠기장롱 하이엔드엔틱가구 친환경옻칠나전인테리어소품 문화재굿즈 한국관광기념품 전통문화체험









방탄소년단 RM 활옷
문화유산  나전칠기 고려경함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공예박물관소장품
전통공예기법 헤리티지
임충휴갤러리자개공예공방 명장자개장
명품나전칠기장롱 하이엔드엔틱가구
친환경옻칠나전인테리어소품
세종시국무총리실나전벽화작업_임충휴명장옻칠나전과교수
문화재굿즈 한국관광기념품 전통문화체험
당일치기도보여행 동인천가볼만한곳 아이와함께 산책
인천핫플포토존